체외 충격파란 높은 에너지를 보유한 음향충격파를 말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ESWT라고 하는데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의 준말로 말그대로 체외 즉 몸 밖에서 가해주는 충격파를 이용한 치료방법으로, 체외에서 가해지는 에너지로 근골격계의 질환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전한 고충격 에너지를 병변부위에 집중 전달시켜 소염제, 국소주사치료, 재활치료 등으로도 호전되지 않는 관절 및 힘줄, 인대 손상을 원상 회복시켜주는 의료 신기술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힘줄(건)이나 인대 및 그 주위 조직과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하거나 재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오십견, 내상과염(골프 엘보), 힘줄 및 인대염증, 족저 근막염, 석회화성 건초염, 아킬레스건염, 외상과염(테니스 엘보), 스포츠관절통, 무릎뼈 질환
체외충격파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집중형 또는 초점형이라고 부르는 체외충격파(Focused ESWT)가 있고, 다른 하나는 방사형 체외충격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것은 방사형 체외충격파인데 뭉친 근육을 풀어주거나 한번에 넓은 부위를 치료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집중형 체외충격파는 방사형과 달리 한곳으로 충격을 집중시켜 족저근막염이나 테니스 엘보, 골퍼 엘보, 슬개건 건염(무릎뼈 힘줄염) 등 힘줄이나 인대 손상 등을 치료하는데 아주 큰 효과가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의 결과가 좋으려면 좋은 기계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체외 충격파는 기계로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계의 성능에 의해서 치료 결과가 달라지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체외 충격파 기계들간에 성능의 차이가 아주 큽니다. 게다가 집중형 체외충격파로 좋은 결과를 보이는 힘줄 인대의 손상에, 단순히 방사형 체외충격파 치료만 하는 경우에는 치료시에 아프기만 할뿐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병의원에는 집중형이 아닌 방사형 체외충격파 기계만 보유하고 있으며 그마져도 고성능 방사형 체외충격파를 구비한 병의원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병으로 체외 충격파 치료를 받았는데, 체외충격파 종류나 기계 성능에 따라 효과를 크게 보기도 하고,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아나파에서 사용하는 체외충격파 장비 중, 우선 방사형 체외충격파는 스위스 제품인 스톨츠(Storz)의 최상위 기종인 마스터플러스 MP200입니다. 아주 강력한 방사형 충격파를 보내주는 장비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거나, 근막통증 증후군 치료에, 집중형 체외충격파 후 주변 치료용으로 아주 유용한 충격파 장비입니다.